[경제책2] 불곰 왕초보자 주식투자 / 경제공부 15
불곰의 왕초보 주식 투자 저자 불곰출판 알에이치코리아 출시 2019.05.30.
화장하는 재무제표 회사 측에서 재무제표를 조작하는 경우도 있다.분식회계 목적회사는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분식회계를 한다.대표적인 예로 ‘좀비기업’과 ‘IPO&유상증자’가 있다. 분식회계 분식회계에서 가루는 밀가루(가루), 식은 장식(음식)이다. 깨끗이 화장한 재무제표를 뜻한다. 기업의 경영실적이나 재무상태를 실제보다 좋게 보이도록 조작함으로써 주로 자산이나 이익을 부풀려 기록한다.
좀비 기업의 죽은 회사를 뜻한다.은행은 회사가 영업 이익으로 이자조차 갚지 않는 사실을 알면 적극적으로 돈을 회사에 넣으려고 한다.이 과정에서 회사의 도산, 부도, 파산이 열린다.그래서 장사가 잘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처럼 재무제표를 조작한다.IPO&유상 증자 IPO는 기업 상장을 의미하는 기업이 상장하는 이유는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다.유상 증자는 상장 후 더 많은 자금을 끌어들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자금 조달을 더 많이 하기 때문에 회사가 사업을 잘하고 있게 공격적(긍정적 요소만으로 과시)에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경우도 있다.분식 회계 방식 쓰레기 재고는 자산에 포함되므로 재고가 많을수록 재무제표상 큰 자산도 많이 나온다.이 재고가 뒤에서 팔리는 상품이라면 문제 없지만 팔려재고가 아니면 아무런 가치도 없는 쓰레기에 불과하다.이지만, 재무제표에는 이”쓰레기”이 “돈”이라고 표시되지만 이를 전문 용어로는 “과대 계상”으로 알려졌다.회사가 돈을 잘 못 버는 것에 재고 자산이 늘면 투자가는 분식 회계를 의심해야 한다.2. 공매 출공 매출”공개”은 “빌딩 공사”이는 ” 없다”매출이라는 뜻이다.장사가 잘 되는 것처럼 꾸며서 투자를 받거나 은행에서 더 많은 돈을 빌리려는 생각으로 자주 있다.3. ▲ 자회사” 허물은폐”=연결 재무제표에는 자회사 실적도 포함된다.자회사의 경우, 상장되지 않은 회사가 많아 실제 이익과 손실을 정확하게 감사하는 것은 어렵다.이 점을 이용하고 이익을 부풀리거나 손실을 반영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4. 부실 채권으로 둔갑한 부실 채권은 돈을 받지 않거나 일부만 받을 수 채권이다.거래하던 회사가 폐업하고 받을 수 없는 부실 채권을 회계상 반영 없이 정상적 매출에 넣는 경우가 있다.반대 분식 회계란?일부러 회계 회사의 상태를 나쁜 조작 함으로써 보수적(부정적인 가능성 반영)에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것과는 다르다.회사의 문제점과 위험을 솔직하게 보이지 않아 거짓으로 회사의 실적을 숨기거나 줄이기 방식이다.반대 분식 회계 목적 역 분식 회계는 돈을 덜 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반대 분식 회계를 하는 주된 이유로 세금 회피 거래처의 눈치 보기, 저 가격으로 주식 매수, 경영 악화를 빙자하기 등이 있어.탈세의 돈을 많이 벌어들였는데도 세금을 적게 내기 때문에 못 버는 척 하기이다.
2. ▲거래처 눈치보기=상장사 재무제표는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공개돼 있어 거래처끼리도 서로의 경영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원청업체의 가격인하 압박을 피하기 위해 이익이 많이 나지 않도록 재무제표를 만든다.3.저가격으로 주식매집 CEO나 대주주 상속이나 지분증가를 위해 회사이익을 숨기는 경우다.4) 경영악화 핑계로 임금인상 피하기 위해서다재무제표 검증은 누가 하나요?분식회계를 방지하기 위해 공인회계사가 있는 회계법인이 재무제표를 감사한다. 회사가 사업보고서를 3월 31일까지 제출할 무렵 회계법인에서 만든 감사보고서도 함께 제출한다.감사보고서는 회사가 분식회계를 했는지, 재무제표를 적정하게 작성했는지 등을 검증한 보고서라고 보면 된다.감사보고서 보기 <전자공시시스템 – 회사검색 – 감사보고서 제출> 클릭
감사의견 확인 감사보고서에서 집중적으로 살펴봐야 할 부분은 감사의견이다. 감사의견은 재무제표를 제출한 회사가 GAAP(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 회계처리 기준에 맞춰 재무제표를 작성했는지에 대한 회계법인 측 의견이다.재무제표상 회사 경영 상태가 좋지 않더라도 사실만 기재했다면 적정하다고 판단한다. 적정의견재무제표가 GAAP에 맞춰 적정하게 작성됐다는 의미.
한정의견 재무제표는 대체로 적정하지만 일부 결함이 있다는 뜻이다.
부적정 의견 재무제표가 적정하지 않아 회계처리 기준을 어기고 정보로서의 가치가 없다는 의미다.
의견거절 허위자료를 제시하거나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지 않아 감사를 할 수 없다는 뜻이다.
한정의견, 부적정의견, 의견거절은 상장폐지 요건이므로 이에 해당하는 회사에는 절대 투자해서는 안 된다. 감사의견에 ‘적정’이라고 기입되어 있다. 감사의견 아래 ‘계속기업 존속 불확실성 사유 해당 여부’가 있다. 이는 회사가 계속 사업을 하는데 불확실성이 있는지 알려준다. ‘해당’이라고 나와 있으면 그럴 가능성이 있는, 즉 상장폐지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의미다. 존속 불확실성이 없으면 ‘미해당’으로 나온다. 감사의견이 적정하게 나와 있더라도 반드시 계속 기업 존속 불확실성 사유의 해당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감사 보고서-옆의 “첨부”을 클릭-연결 감사 보고서>본문에서 중요시 해야 할 부분은 “강조 사항”이다.계속 기업 존속 불확실성 이유의 해당 여부가 “해당”였지만, 왜 해당했는지가 본문 강조 사항에서 나온다.투자가의 입장에서 보면 감사 보고서는 기업 분석의 출발점이다.감사 의견 적정한지 확인하고 한정, 부적정 의견 거절되면 더 이상 분석할 필요는 없다.계속 기업 존속 불확실성은 “아직 해당” 아니면 안 되며”해당”으로 나오고 있으면 분석을 중단하면 좋다.감사 의견이 적정하고 계속 기업 존속의 불확실성이 아직 해당하면 감사 보고서의 강조 사항과 핵심 감사 사항을 필독해야 한다.